기사 메일전송

이재명 "여야정 비상경제점검회의 구성하자"...탄핵 무산 후 금융시장 충격 우려

  • 김인규 기자
  • 등록 2024-12-10 11:07:56
기사수정
  • 코스닥 4년래 최저치, 나흘간 시총 140조원 증발 지적
  • "탄핵 반대가 코리아 디스카운트 초래" 여당 비판
  • 오늘 예산안 처리·14일 2차 탄핵 표결 예고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10일 오전 국회 비상최고위원회의에서 대통령 탄핵안 부결 이후 금융시장 불안을 언급하며 여야정이 참여하는 비상경제점검회의 구성을 제안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10일 오전 국회 비상최고위원회의에서 대통령 탄핵안 부결 이후 금융시장 불안을 언급하며 여야정이 참여하는 비상경제점검회의 구성을 제안했다.

이 대표는 이날 모두발언에서 코스닥이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4년 만에 최저치를 기록하고 코스피도 연중 최저를 기록한 점을 지적했다. 


특히 나흘간 시가총액이 140조원 증발하면서 하루 평균 20조원 이상의 국민 재산이 사라졌으며, 환율도 1,430원 중반까지 급등해 원화 가치가 하락했다고 밝혔다.


그는 이러한 금융시장 불안이 윤석열 대통령의 계엄 언급과 집권당의 탄핵 반대가 빚은 결과라고 주장했다. 골드만삭스 등 글로벌 투자은행들이 과거 탄핵 사례와 달리 한국 경제의 하방 리스크가 커졌다고 경고한 점도 언급했다.


이 대표는 "정부는 사실상 무정부 상태이고 여당은 이런 상황을 이용해 정치적 이익을 취하려 한다"며 여야정 3자가 모여 경제 문제에 대한 대안을 마련할 것을 촉구했다. 또한 정기국회 마지막 날인 이날 예산안을 처리하겠다는 입장도 밝혔다.


민주당은 오는 14일 2차 탄핵 표결을 예고하며 국민의힘에 헌법과 국민의 뜻에 따라 투표에 참여할 것을 촉구했다. 


이 대표는 "대한민국은 흔들릴지언정 결코 무너지지 않을 것"이라며 "오는 토요일, 대한민국 정상화를 위해 민주당은 국민과 함께 불확실성을 반드시 종식하겠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0
포토뉴스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건설사 부도 증가로 건설공제조합 대위변제액 21% 증가 건설 경기 악화로 인해 지난해 건설공제조합이 회원사인 건설사 대신 협력업체에 지급한 하도급 대금 등 대위변제액이 2,218억원으로 전년 대비 21.1%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23일 건설공제조합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대위변제액은 2,218억원으로, 전년(1,831억원)보다 387억원 늘어났다. 대위변제는 건설공제조합이 보증을 제공한 회원사인 .
  2. 대법원, 이재명 '김문기 골프·백현동' 발언 '유죄 취지' 파기환송... 여야 격돌 대법원이 5월 1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김문기 골프 발언'과 '백현동 국감 발언'을 선거법상 허위사실 공표로 판단하고 유죄 취지로 파기환송하자, 여야가 정면으로 충돌하며 격렬한 공방을 벌였다. 국민의힘 권영세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오후 4시 30분 기자회견에서 "법 앞에 누구도 예외일 수 없다는 헌법의 원칙이 재...
  3. 한덕수, “개헌 마무리 후 즉시 사임”…대선 출마 공식 선언 한덕수 전 국무총리가 제21대 대통령선거 출마를 공식 선언하고 “임기 3년 내 개헌을 마무리하고 곧바로 직에서 물러나겠다”고 밝혔다. 그는 개헌, 통상 현안 해결, 국민통합을 3대 핵심 과제로 내세웠다.2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출마를 선언한 한 전 총리는 “대통령이 되기 위한 것이 아니라, 개헌을 완수하기 위해 출마하는 것...
  4. LG화학, 1분기 영업이익 68.9% 증가… “포트폴리오 재편 효과 본격화” LG화학이 올해 1분기 연결기준으로 매출 12조1710억원, 영업이익 4470억원의 실적을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견조한 성장세를 보였다. 매출은 4.8%, 영업이익은 68.9% 증가했으며, 전 분기 대비로는 매출이 1.3% 감소했지만 영업이익은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30일 LG화학은 이 같은 1분기 경영실적을 발표하며, 사업 포트폴리오의 전략적 재편과 운영...
  5. 정부, 7월까지 추경 70% 신속 집행…민생·산업 총력 대응 정부는 경제 불확실성에 대응해 12조원 규모의 추경예산을 7월 말까지 70% 이상 신속히 집행하고, 민생 안정과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각종 지원책을 가속화하기로 했다.김범석 기획재정부 장관 직무대행 1차관은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경제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고, “현 정부의 마무리까지 흔들림 없이 리스크에 대응하고 민생 ...
  6. 박찬대 “장애인 권리 보장, 대선 공약으로 실현할 것”… 정책제안 페스티벌 축사 더불어민주당 박찬대 당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는 23일 오전 국회도서관 대강당에서 열린 ‘제21대 대선 장애인 정책제안 페스티벌’에 참석해, 장애인 권리 보장을 위한 정책 추진 의지를 밝혔다. 이날 박 원내대표는 축사를 통해 “대한민국의 국격은 약자를 어떻게 대하는가에서 출발해야 한다”며, “장애인이 체감할 ...
  7. BNK금융그룹, 1분기 순이익 1666억원…전년比 33.2%↓ BNK금융그룹(회장 빈대인)이 25일 공시를 통해 2025년 1분기 연결 당기순이익(지배기업 지분)이 1666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829억원(33.2%) 감소했다고 밝혔다.BNK금융그룹의 1분기 순이익 감소는 유가증권 관련 이익 등 비이자 이익이 증가했음에도 불구하고, 이자 이익 감소와 대손비용 증가가 주된 요인으로 작용했다. 부문별로 살펴보면 은행 .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